산행기·강원

[설악산] 눈덮힌 토왕성폭포

파란별 윤성 2016. 2. 1. 18:39

빙벽으로 변한 토왕성폭포, 그 웅장한 비경에 감탄사가 절로...

2016. 1. 31(일) 부천 상록수산록회, 니콘 d7200+시그마 C17-70mm

일반적으로 5주째 일요일은 산악회에서의 정기산행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벙개산행으로 계절산행을 가끔 하기도 한다.

우연히 상록수산악회에서 벙개로 토왕성폭포를 간다고 해서 알아봤다니

예약이 몇주전에 끝났다고하여 포기하려다 너무나 가고 싶어 혹 빠지는 예약자가 있으면 하고... 회장님께 부탁을 드렸다.

산행일을 몇일 앞두고 자리가 나왔으니 참석 할 수 있겠냐고 해서 운 좋게 참석하겠 되었다.

설래임 가득 안고 45년만에 개방된 설악산 토왕성폭포를 만나려 가 본다.

소공원 매표소-비룡교-비룡교지킴터-비룡폭포-토왕성폭포 전망대를 왕복하는 코스다.

산악회에 나누어 준 지도, 어느 지도보다 자세하게 잘 그려져 있다.

집행부의 정성이 보여지는 것 같다.

10시 40분...매표소를 지나갑니다.

입장료가 개인 3,500원 단체 3,000원이다.

토왕성폭포 가는 사람들은 신흥사 근처도 가질 않는데 입장료를 받는다고 하니 정말 욕 나오네요.

매표소를 들어서면 곰 상이 반겨 줍니다.

사진 찍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그냥 좌측 상가 쪽으로 들어 갑니다.

여기서 토왕성폭포까지는 2.7km이다.

거리상 1시간 거리인데 얼마나 걸릴지...

어제 눈이 좀 내렸나?

눈꽃은 아니라도 대지를 덮은 하얀 눈밭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출렁다리휴게소 앞 비룡교를 건너서 왼쪽으로...

설악산케이블카에서 내려다 본 설악산의 겨울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한번 타 보고 싶네요.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씨, 바람도 불지 않아 산행하기엔 좋았습니다.

비룡교를 지나 왼쪽으로 계곡을 따라 조금 내려 갑니다.

울창한 숲길을 따라 길게 줄지어가는 모습도 멋집니다.

11시 7분...매표소를 지나 약 27분, 비룡폭포지킴터 앞에서 우측으로 올라 갑니다.

비룡지킴터를 지나면 계곡을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비룡폭포로 올라가는 산행로는 계단 등이 잘 만들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설악산은 사계절이 다 아름답지만 겨울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설악산의 설자가 눈설(雪)자가 아닐까 합니다.

비룡폭포지킴터에서 7~8분, 출렁다리를 만나게 됩니다.

출렁다리 아래로 육담폭포가 있지만 눈밭에 덮혀 어디가 폭포인지? 알수가 없네요.

6개의 담과 소로 이루어진 육담폭포는 비룡폭포와 함께 비경으로 꼽히는데 아쉽네요.

출렁다리를 지나면 곧 비룡폭포지킴터를 만나게 되고...

11시 30분...비룡폭포에 도착합니다.

비록 비룡폭포도 눈밭에 덮히고 말았지만 기년촬영하는 사람들로 혼잡스럽습니다.

비룔폭포는 화채봉 북쪽 기슭에서 흘러내리는 높이 16m의 폭포로,

폭포수 아래 사는 용에게 처녀를 제물로 받치고 가뭄을 피했다는 전설이 있다.

비룡폭포 앞까지 편하게 왔다면

이제 토왕성폭포 전망대까지는 계단을 올라야 합니다.

거리는 400m이지만 전망대까지는 900개의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다행히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지난주 일요일에는 전망대를 왕복하는데 3~4시간씩 걸렸다고 하는데...

오늘은 사람이 많기는 하지만 그 정도는 아닌것 같다.

아마도 5번째 일요일이라서 그런게 아닌가 한다.

오랜시간은 아니지만 지체와 정체가 계속됩니다.

그래도 주위의 경치에 빠지다 보면 정체된다는 것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정체로 불평하는 사람들도 있을만도 한데 모두가 질서를 지키면서 한발한발 올라 갑니다.

드디어 토왕성폭포가 눈앞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측의 전망대에는 인증샷 찍는 사람들로 발디딜틈이 없습니다.

11시 55분...비룡폭포에서 25분망에 전망대에 올라 토왕성폭포를 바라봅니다.

빙벽으로 변한 토왕성폭포지만 너무 아름답지 않습니까?

토왕성폭포라는 이름은 토기(흙의 기운)가 왕성하지 않으며 기암괴봉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오행설(五行設)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석가봉, 문주봉, 보현봉, 익적봉, 노족봉, 문필봉 등이 성벽처럼 들러싸고 있어

성(城)자가 붙었으며, 물줄기가 3단으로 연결되어 떨어진다.

1970년 설악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숨겨 놓았던 토왕성폭포가

기존의 비룡폭포에서 410m를 연장하여 근 45년만인 2015년 12월 5일 개방되어

그 빼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망대 뒷편에 있는 암봉도 멋지네요.

토왕성폭포는 화채봉에서 흘러 칠성봉을 끼고 돌아

상단 150m, 중단 80m, 하단 90m의 총 길이 320m에 이르는 3단 폭포로

2013년 국가지정문화재의 "명승 제96호"로 지정되었다.

설악산 10대 명승(토왕성폭포, 비룡폭포, 울산바위, 대승폭포, 십이선녀탕, 수렴동 · 구곡담 계곡, 비선대와 천불동, 공룡능선, 용아장성, 내설악 만경대) 중

하나인 토왕성폭포가 개방됨으로써 이제 출입통제 지역은 용아장성과 내설악 만경대 등 2곳만 남게 되었으며,

육담폭포에서 비룡폭포와 토왕성폭포로 이어지는 설악산의 절경을 볼 수 있는 명품탐방로가 탄생하게 되었다.

10여분간 넋 놓고 감상하다 하산합니다.

그동안 사람들이 많이 줄었는지 내려갈땐 한층 쉽게 내려 갑니다.

17분만에 비룡폭포에 내려 옵니다.

비룡폭포 앞은 넓은 야외식당 같습니다.

꽁꽁 얼어붙은 비룡폭포

비룡폭포지킴터를 지나 다리에서 비룡폭포를 다시 돌아보고...

출렁다리를 건너고...

올라올 때 보는것 보다 위에서 보니 더 멋집니다.

출렁다리를 지나 계단을 따라 내려갑니다.

아쉬움에 출렁다리를 다시 돌아보고...

12시 40분...비룡폭포에서 20여분, 비룡폭포지킴터 도착

비룡교 뒤로 울산바위가 우뚝...

울산바위를 가까이 당겨 보고...

비룡교에서 지나온 길을 돌아 봅니다.

물 대신 눈으로 덮힌 계곡에 눈이 부십니다.

오후 1시 5분...토왕성폭포 전망대에서 약 1시간, 설악산을 나섭니다.

총산행시간은 매표소에서 토왕성폭포 전망대까지 약 1시간 15분, 정상에서 10여분

그리고 하산, 토왕성폭포 전망대에서 매표소까지 약 1시간으로 총 2시간 25분 걸렸습니다.

45년만에 개방된 토왕성폭포

비록 하늘에서 떨어지는 듯한 물줄기는 빙벽으로 변했지만

웅장하고 수려한 풍광은 모든 사름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한동안 넋을 잃고 쳐다 보았다.

어서 빨리 겨울이 가고 물줄기가 쏟아지는 여름이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