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영남

퍼옴-남덕유산 눈 산행(20100110)

파란별 윤성 2024. 5. 17. 16:15

설경이 아름다운 남덕유산(1507m)

2010년 1월 10일, 새해들어 첫 원정산행으로 남덕유산을 찾았다.
경남과 전북의 경계에 솟아있는 남덕유산은 덕유산이 부드러운 능선으로 이루워진 여성적인 산이라면
여러개의 암봉들이 우뚝솟은  힘이 넘친 남성적인 산이다.
날씨가 조금 흐린긴 하였지만 몇일째 계속된 추위도 많이 풀려 산행하기엔 안성마춤이다.
영각사안내소-영각재-남덕유산-월성재-황점으로 이어지는 약 11.5km의 산행로를 따라가 본다.

09시 50분,
영각사 입구 도로에 하차 기념 촬영후 30여분 임도를 따라 오르니 영각사 쪽 공원탐방지원센타앞에 도착(10시 25분).
입구부터 많은 산행객들로 붐빈다. 오늘 산행이 만만치 않음을 짐작케 한다.
산죽길을 따라 한줄로 줄지어 오르기 시작한다.

첫번째 만나는 계단길.
새치기도 하면서 빨리 앞사람들을 따라 잡을려고 했지만
수많은 산행객들로 앞으로 나가기가 힘들지만, 주위의 눈꽃 감상으로 위안을 삼는다.

12시 50분,
영각재 도착하니 주변은 온통 눈꽃세상이다.
잠시 간식과 초코렛으로 흐르는 땀을 식히고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에 빠져들어 본다.

맞은편 지리산(?) 능선이 손에 잡힐듯이 운무에 잠겨 산행객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남덕유산-삿갓봉-무룡산-향적봉으로 주능선 분지에 피어난 운무.
신비롭기도 하고 아름답기가 한라산 백록담이나 백두산 천지 못지 않다.

남덕유산의 백미인 철계단의 시작. 기다림의 시작입니다.

하얀 솜으로 뒤덮힌 능선이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편하게 해주는것 같다.

가야 할 철계단, 걷는 시간보다 서있는 시간이 더 많다.
다행히 바람이 불지 않아 큰 추위는 피할 수 있었지만 발가락이 조금씩 시려져 오는것은 피할 수 없다.

저 뒤에 보이는 봉우리가 남덕유산 정상.
30 여분 이면 갈 수 있는 거리를 벌써 기다리기를 1시간...

13시 05분
드디어 철계단 위에 올라 뒤를 돌아 본다.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산행로를 따라 길게 늘어선 산행객들...

철계단을 지나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막힘이 별로 없다.

13시 30분
산행시작 3시간 40분만에 정상 도착. 예상시간보다 1시간 40분이 더 소요됨
정상에서 점심을 한 후 주변의 아름다운 눈꽃들을 카메라에 담고 하산한다.

14시 18분
육십령으로 갈라지는 갈림길.
정상에서 여기까지 내려오는 능선길은 발목까지 빠지는 하얀눈이 수북히 쌓여있어,
때론 넘어지기도 하고, 미끄럼도 타며 동심에 세계로 돌아가 본다.

14시 45분
월성재 도착. 월성통제소(황점) 쪽으로 하산

15시 35분, 영화의 한 장면과도 같은 시원하게 뻗은 나무사이로 하산길이 즐겁기만 하다.
15시 50분, 황점으로 하산. 총 5시간 50분 소요됨(후미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