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경인

[해명산] 강화도, 산과 바다를 한번에...(20240707)

파란별 윤성 2024. 7. 12. 18:04

석모도의 주봉인 해명산과 상왕봉
2024. 7. 7.(일) 부천 늘푸른산악회 제 366차 정산 / 니콘 z5+빌트룩스 24mm

주초부터 비가 오더니 중반까지도 많은 비가 쏟아진다.
7월 정기산행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했으나 토요일부터 비가 그친다.
일요일 아침, 흐린 날씨지만 다행히 수도권에는 비는 오지 않을것 같다.

석모도는 작은 섬이지만 낙가산상봉산상주산까지 300m 가까운 작은 산들이 여럿 있다.
해명산은 강화군 석모도 한가운데 있는 산으로 강화의 6대산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석모도의 주봉이다.
산과 바다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산세가 험하지 않아 산행하기도 수월하다.

해명산은 전망대로 유명한데, 정상에 올라가면 강화섬 주변으로 있는 작은 섬들의 군도를 조망할 수 있다.
강화섬 서쪽 편이 잘려 나간 듯한 모양을 지닌 석모도 주변으로 위로는 교동도와 석모도의 주변섬 미법도와 서검도,
강화도 뱃길로 들어가는 볼음도와 주문도, 말도, 멀리 영종도의 신도와 모도, 장봉도까지 파노라마처럼 조망할 수 있다.

해명산 산행의 시작은 전득이고개에서 시작한다.
전득이고개-해명산-낙가산-상봉산-보문사로 내려오는 산행으로 약 10km에 4시간 10여분이 소요된다.

전득이고개 주차장,
산악회 버스는 도로변에 잠시 주차하여 산행객들을 내려주고 보문사 주차장으로 출발한다.
주차장은 무료이고, 안쪽으로 화장실도 있고, 좌측 나무계단을 오르면서 산행이 시작된다.

산행들머리, 먼지털이도 있고, 산행안내도도 깨끗하고, 나무계단 우측으로는 화장실도 마련돼 있다.

산행안내도는 한번쯤 보고 가는게 좋을듯 하다.

[8시 55분]
해명산까지 1.6km, 후미기준으로 약 1시간이 걸린다.

나무계단을 올라오면 전득이고개를 건너는 구름다리를 지나간다.
해명산 구름다리는 2018년 10월에 개통되었으며 길이는 52m, 폭 2.5m 최대 740명까지 수용할수 있다고...
길이가 짧아서인지 크게 흔들림은 없지만 빨간색 구름다리가 사진은 잘 나올것 같네요~

구름다리를 지나면 섬 산 같지않는 푸른 숲으로 오르게 된다.

쉬어 갈수 있는 의자도 마련돼 있고...

산행중 이런 거친 산행로도 만난다.

15분쯤 올라오면 좌측으로 서해바다의 조망이 트인다.

날씨가 흐려서 아쉽기만 하다.

가야할 능선이 아름답습니다.

강화도의 넓은 평야도 한눈에 들어오고...
강화도 쌀이 맛있다고 하던데 가을철 황금빛 들판을 기대해보자~

산행내내 푸른숲이 햇볕은 가려주고 있어 한여름에도 산행하기에도 나쁘지 않은것 같다.
서해바다 바람이라도 불어주면 더없이 좋겠지만 오늘은 바람이 잠잠하다.

바닷바람 때문일까 대부분의 나무들이 곧게 자라지않고 가지들이 옆으로 퍼져있다.

짧은 암릉도 산행에 재미를 느끼게 하고...

좁은 대문바위(?) 틈을 지나고...

지루하지않게 암릉지대도 있다.

지나온 능선

거북등 같은 바위를 지난다.
해명산 산행을 하면서 이상하게 생긴 바위를 찾아보는것도 산행의 또다른 재미다.

[9시 57분]
전득이고개에서 약 1시간 걸렸다.
인천시 삼산면 석모도 한가운 솟은 해명산은 높이가 320m로 석모도의 주봉으로 꼽는다.
서해에서 불어오는 해풍을 듬뿍 받으며 산행을 할 수 있으며,
산세가 아기자기해 가볍게 힐링할 수 있는 산행지로 적당하다.
정상에는 바위들이 깔려있어 서해바다를 보면서 잠시 쉬었다 가기에 안성마춤이다.
우리도 간단히 막걸리 한잔씩 하기로 한다.

해명산 정상에서 본 서해바다와 강화 평야, 중앙에 골프하우스가 자리하고 있다.

산행 중간중간에 의자도 마련돼 있어 숲향기 마시면서 쉬었다가면 좋겠다.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이곳도 그냥 지나치면 아쉬울듯...

산행로에는 큰바위들이 드문드문 자리하고 있어 시선을 끌게 한다.

가야할 낙가산과 상봉산으로 가는 능선

땅이 젖어 미끄러운 내리막길, 조심조심...

[10시 40분]
석모대교와 갈라지는 사거리에서 후미팀 기다리며 10여분 쉬었다 간다.
올해 86세인 큰 형님, 작년만해도 선두그룹에서 산행하시더니 이제는 힘에 부친다며 크게 힘들어 하신다.

요상하게 생겼네...

소나무들이 바닷바람에 서로서로 부딪기면서 이겨내는 것 같은 모습에 안스럽네요~

햄버거바위? 그냥 붙여봤다.

망둥어 같기도 하고...

마당바위로 올라간다.

마당바위, 여기가 낙가산인가? 아무런 표시도 없다.

바위 아래로 보문사가 자세히 보인다.

철망이 쳐저 있다.
아마도 좌측은 보문사 땅 인듯...

[11시 38분]
눈썹바위 위 마당바위
철조망이 미관상 보기 않좋지만 안전을 위해서 필요할듯...

돼지주둥이 같기도 하네요~

상봉산 1.7km 이정목에서 보문사로 내려가는 샛길이 있다.
이쪽에서 보문사로 내려갈 수 있지만 산행로 좁고 험하다고 한다.
5분쯤 더 상봉산 쪽으로 직진해서 보문사 사걸에서 하산하는게 훨씬 편하다.

[11시 46분]
보문사로 내려가는 사거리, 전득이고개에서 약 2시간 20분이 걸렸다.
산행은 안 하시고 보문사쪽에서 올라오신 두 형님이 반갑게 맞이해 준다.
상봉산까지는 1.2km, 기다리고 있을테니 빨리 갔다 오란다.

약간의 오르막을 빠르게 치고 올라간다.

산불감시탑인가?

[12시 17분]
보문사 사거리에서 약 30분 상봉산 정상에 도착한다.
올까말까 망설였지만 오길 잘했다. 조망이 환상적이다.
해명사 산행오시다면 꼭 상봉산까지 오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정상엔 날벌레들과 벌들이 많은것 같아 인증샷만 남기고 바로 하산한다.

[12시 47분]
상봉산에서 약 20분, 사거리 도착
보문사로 내려간다.
보문사까지는 0.6km로 표시되어 있지만 1km는 될것 같다.

보문사로 내려가는 산행로는 길도 넓고 위험한 곳도 없어 빠르게 내려 간다.

보문사 앞 한창 공사 중이다.

[13시 07분]
보문사 입구 도착하여 산행을 마무리 한다.
전득이고개-해명산-낙가산-상봉산-보문사까지 총 4시간 12분이 걸렸다.(후미기준)